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ETF

[미국주식] DIA ETF - 다우지수 추종 월배당

by 공부해서 부자되기 2020. 9. 15.

DIA - 다우지수 추종 월배당


내가 제일 좋아하는 미국 ETF - DIA

미국의 3대 지수라고 한다면 나스닥, S&P500, 그리고 다우지수 입니다.

*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Dow Jones, DJIA)
미국의 다우존스(Dow Jones)사가 뉴욕증권시장에 상장
된 우량기업 주식 30개 종목을 표본으로 하여 시장가격을
평균하여 산출하는 세계적인 주가지수

다우존스 지수를 추종하는 이 ETF는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나스닥 지수를 추종 QQQ,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SPY, IVV, VOO는 기업의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자산을 분배합니다. 그러나 다우존스 지수는 단순하게 포함된 30개 기업의 주식의 숫자를 똑같이 보유합니다. 따라서 시가총액과 상관없이 한 주당 가격이 비싼 종목이 전체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먼저 단점은 시가총액 기준의 분배가 아니기 때문에 주가상승에 한계가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높은 기업은 소위말하는 잘나가는 기업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주식이 한 주당 가격이 낮다면 시장에서의 상승율을 충분히 반영하기가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단점은 액면분할의 리스크입니다. 현재 다우존스지수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은 애플입니다. 애플은 최근 1/4로 액면분할을 진행했습니다. 그렇게 되면 애플의 주식의 숫자가 4배가 많아지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되며, DIA의 운용방식상 애플주식의 3/4를 처분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액면분할은 애플, 테슬라와 같이 주가상승이 가파른 종목위주로 이루어지다보니 액면분할이 진행된다면 DIA는 이들의 주가상승율을 충분히 반영하는데는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운용방식의 장점도 있습니다.
포함하는 모든 종목의 주식의 숫자가 같기 때문에 단순하게 주가가 떨어지면 그 종목의 비중도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액티브펀드의 일반적인 방식이기도 하지만 주식의 숫자로 연계된 이러한 방식은 시가총액 분할 방식보다 버블의 영향에서 조금은 자유롭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합니다.


1. Full name : SPDR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ETF
2. 현재가 : 277.09 $ (9/14 기준)
3. 수수료 : 0.16%
4. 거래량 : 2.79M
5. 시가총액 : 23.42B
6. 배당율 : 2.38 %/연, 월배당
7. 수익율


8. 비교( vs S&P 500)


9. Top 10 Holdings


10. 개인적인 의견

장점

1. 다우존스라는 대형지수를 추종하는 월배당 상품
2. 고배당 고배당 고배당 : 2.38 %
3. 장기간 안정적인 수익율과 구준한 배당성장율

단점

1. Buy and Hold의 단순한 운용방식에 비해 높은 운용수수료 : 0.16 %
2. 애플과 같이 다우존스 지수에 포함된 주도주가 상승할 때 그 상승폭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 함

종합의견

DIA ETF는 고성장과 고배당 조건을 충종하면서 시가총액 또한 20조가 넘는 대형 ETF 입니다. 한 주당 가격이 30만원 정도로 직장인이 매월 배당금을 받으며 한달에 한주 정도 투자하기에 가장 안정적이고 적합한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Notice
본 자료는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투자의 결정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