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개별종목

NBAC - NUUVE 스펙상장, V2G 전기차 양방향 충전 서비스

by 공부해서 부자되기 2020. 11. 26.

 

NBAC - NUUVE 스펙상장, V2G 전기차 양방향 충전 서비스


안녕하세요. 공부해서 부자되기 공부자입니다.

스펙상장(SPAC) 기업들에 대해 앞서 몇 번 포스팅 했었습니다. 한동한 뜸하던 스펙상장시장에 또 한번의 이슈몰이를 하는 업체가 등장했습니다.



V2G 기술을 앞세운 NUVVE Corporation 이라는 회사입니다. 스펙합병하기로 예정되어 있는 회사는 Newborn Acquisition Corp. 로 상장심볼은 NBAC 입니다.

1. V2G



V2G(Vehicle to grid)기술은 전기차와 같이 전기를 저장 할 수 있는 기기의 남는 전력을 공유하는 기술입니다. 예를들어 전기차를 운행하고나서 배터리에 남아있는 전력을 전력이 필요한 다른 전기차에 공유 할 수 있는 기술을 말 합니다.

여기에서 NUVVE는 이 전력을 개인이 주고받을 수 있도록 쌍방향 충전기를 개발하고 개인간 전력을 거래 할 수 있도록 소프르웨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V2G의 G는 스마트그리드(Smart Grid)를 말하는데 이는 전기를 저장 할 때 IT기술을 활용하는 차세대 전력망을 말합니다. 발전소와 소비자를 정보통신망으로 연결하고 전력을 양방향으로 공유하는 효율적인 전력망입니다.

2. 작동원리


작동원리는 간단합니다.
전기차를 소유한 사람이 자기 차를 충전하고 주행을 합니다. 주행을 한 후 차량 배터리에 남은 전력을 양방향으로 충전 할 수 있는 V2G모드로 변경합니다. 그 다음 전력이 필요한 다른 전기차 사용자는 V2G모드로 되어있는 전기차 소유주에게 충전비용을 지불하고 차량을 충전합니다.
이러한 원리로 남은 전력이 효율적으로 사용되게 됩니다.

3. 현재

글로벌 업체들 중심으로 V2G 기술을 상용화 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일본의 경우 전기차와 가정 사이에 스마트그리드에 대해 연구중이고, 독일은 전기차 전용 스마트그리드 플랫폼서비스를 준비중 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NUUVE(누브) 역시 전기 스쿨버스에 이 기술을 적용하여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국내에서 현대자동차가 이미 코나와 아이오닉에 적용하였습니다. 현재는 전기차의 남는 전력을 가정에 사용할 수 있으며 새로 출시되는 버전에서는 V2G 기술 구현이 가능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앞서 제가 투자했던 차지포인트(SBE, 스위치백에너지)는 어제 140%의 수익율로 매도를 했습니다.


그리고 매도한 자금으로 지금 소개하는 NBAC를 매수했습니다.


SPAC 상장회사에 투자하는 것은 큰 수익율과 더불어 합병무산이라는 리스크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고위험군의 투자종목입니다. 따라서 최소한의 비중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Notice

본 자료는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을 기반으로 합니다.
또한 정보를 제공 할 목적으로 작성하였으며,
투자의 결정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