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미국 주식으로 인도한 책은 바로 이 책!
“절대수익 투자법칙”
유튜브에서 김단테님의 영상을 구독하면서 주식, 경제 공부를 시작했다. 그러면서도 늘 유뷰브로는 채워지지 않는 무언가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것은 바로 순서 였다.
유튜브의 장점은 글 보다 나은 전달력과 원하는 정보만 스킵해서 볼 수 도 있는 편리성에 있지만 다양한 주제가 순서 없이 노출되어 그것을 따라가다 보면 공부는 한 것 같은데 정리가 안된 느낌이 든다. 근런데 책은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어나가면서 그 주제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공부하게 되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한 권의 책을 다 읽고나면 그 다음에 보고 싶은 책, 주제가 자연스럽게 떠오른다. 소소하게나마 유튜브로 공부하는 것 보다 시간도 더 단축시킬 수 있다.
이 책은 이미 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 쯤 들어봤을 레이달리오의 All weather 투자전략에 대해 해설하고 있다. 김단테님의 인사이트를 더한 구체적인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처음 주식을 접하는 사람에게는 너무나 친절한 책이다.
이 투자 전략이 매력적이라고 느꼇던 포인트는 위기시 최소한의 피해로 대처한다는 전략이다. 이 책에 소개된 것 처럼 2008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에도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7.86%의 의 수익율로 큰 피해 없이 방어해 냈다. 그 당시 세계 주식 수익율이 -40%라는 것을 감안하면 참으로 대단한 성과다.
물론 단기 수익율을 따지면 단순히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가 좋은 해도 있지만 백데이터 테스트를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평균수익율을 비교해보면 올웨더 포트폴리오보다 나은게 별로 없는 것이 사실이다.
이것이 내가 생각하는 올웨더전략의 최대 장점인 것 같다.
개별종목 주식을 투자하기 위해서는 기업분석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적지않은 시간투자도 필요하다. 그러나 전업투자자가 아닌 이상 주식이든 ETF든 종목을 고르고, 사고, 팔고, 고민하는 시간을 마련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이 투자 전략은 직장인, 학생과 같이 본업이 있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투자전략이라고 생각한다.
너무나 유명한 포트폴리오이기 떄문에 검색한번만 해도 알수 있지만 포트폴리오는 다음과 같다.
티커 주당가격(9/1) 비율
전세계주식 VT $83.49. 35.00%
제로쿠폰장기채 EDV $163.80 20.00%
물가연동장기채 LTPZ $88.01 20.00%
회사장기채 VCLT $107.50 7.50%
신흥국채권 EMLC $31.50 7.50%
원자재 DBC $13.54 5.00%
금 IAU $18.77 5.00%
여기에서 전세계 주식은 시가총액 기준이기 때문에 미국 비중에 50%이상이다. 이것을 더 분산하기 위해 미국, 선진국 신흥국으로 구분한 버전의 올웨더 포트폴리오가 있다.
김단테님은 현재 이루다 투자일임 이라는 투자회사를 설립하여 올웨더 전략을 운영중이다. 참고로 이루다에서는 공개된 포트폴리오와 다른 비중으로 운영을 한다고 한다.
이 책을 읽고 올웨더 전략을 이해한 사람이라면 공개된 포트폴리오에 크게 집착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주식, 채권, 물가의 상관관계를 이해해고 이에 맞게 자산을 배분하면 된다고 이야기한다.
나는 현재 개별종목위주의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올웨더 전략을 따르고자한다.
내일 모레 쯤은 투자왕이 될 수 있도록!
#올웨더#포트폴리오#절대수익 투자법칙
'경제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자왕이 되고 싶다 (7) | 2020.09.01 |
---|
댓글